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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논다!/Star Citizen

스타시티즌 엔지니어링: 선박부품시스템

by Laeng 2017. 7. 14.

ENGINEERING: SHIP COMPONENTS SYSTEMS

2013년 3월 26일

함선은 스타시티즌의 심장이며 여러분의 함선은 스타시티즌 경험의 핵심이 될것입니다. 집, 운송수단, 해적선에 대한 방어, 반둘의 공격, 우주의 진공등등... 여러분의 플레이 스타일이 반영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SF 소설 팬들은 자신의 밀리니엄 팔콘을 커스텀 하거나 악의 제국과 외계인을 상대로 우주에서 모험을 하고 있는 USS 엔터프라이즈 의 다리에서 우주정거장을 배치하는 상상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상이 함선 커스텀 마이징의 핵심입니다.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함선을 커스텀마이징을 하세오. 그것은 공장에서 찍어내는 단순한 함선이 아닌 여러분만의 특별한 함선이 될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에서 발표한 초기 함선 문서에서부터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우리는 함선을 구성하는 것, 함선을 개량할 수 있는 방법과 이것들이 어울려지는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아직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았지만, 우리는 이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잠시 여러분들과 공유해 볼까합니다.

스타시티즌의 전투는 여러분의 스킬에 따라 빠르게 바뀝니다. 자동 공격 및 무작위 주사위 굴림이 없으며 여러분이 승리를 위해 현질(역자 주. 현질은 게임 캐쉬를 사다라는 뜻이 있습니다!)을 할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기억해야 할 점은 가장 비싼 부품이 승리를 위한 지름길이 아니며 상대적으로 낮은 사양의 함선을 가진 플레이어도 승리를 거머쥘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임무는 이 약속을 지키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또, 업그레이드가 단순히 만능 옵션이 아닌 개인 취향을 나타내는 함선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결정한 것은 이 게임이 아이템에 대해 다른 접근 방식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S2 크기의 레이저 캐논이 S1 크기의 캐논보다 객관적으로 더 나은 것은 알 수 없습니다. 실제로 엘리베이터 제어판에 있는 것을 제외하고 게임의 어는 곳에서나 레벨이라는 단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것의 장점 중 하는 레벨 스케일링이 없다는 것입니다. 게임의 모든 항목은 이유가 있으며 그 역활을 수행하고 특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여러면에서 우리의 장비 시스템은 현대 판타지 MMO 보다 전설적인 테이블 탑 전투 시뮬레이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레이저 캐논이 동일하거나 중성자 총이 성능이 동등한것은 아닙니다. 단지 다른 등급의 장비가 있는 것입니다. 실생활과 마찬가지로 일부 회사는 매우 기본적인 사양을 저렴하게 제공 할 것이며, 다른 회사는 전문적으로 설계되어 제조하기 어려운 사양을 판매할 것입니다. 매우 기본적인 사양들은 저렴한 대신 더 많은 열을 발생 시키며 효율을 떨어질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의 핵심은 함선 변형이 공간, 전력 소비, 사인(sign), 열, 질량, CPU 자원, 내구성, 및 부품의 비용을 관리하는 함선 자원관리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많은 것들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지만, 실제 전투 중 원하는 방식으로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의도임을 알아야 합니다, 게임 디자인의 커다란 과제는 입문은 쉽지만 모든 걸 마스터 하기 어렵도록 하는 것입니다. 스타시티즌을 즐기기 위해 깊은 심해까지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깊은 심해에서 나와서 기본 공장 출고 모델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용도에 맞게 부품을 조금씩 바꿔보십시오. 스타시티즌의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대로 플레이하십시오. 모든 도구는 저희가 준비하겠습니다.

함선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스타시티즌의 함선을 구성하는 일부 부분과 장비를 살펴보겠습니다.

  • Hull: 헐은 함선의 보호를 위해 추가 장갑을 장착할 수 있는 곳이며, 질량을 줄이거나 추가하여 함선이 내보내는 신호를 줄일 수 있습니다.
  • Power Plant: 파워플랜트, 발전소는 함선이 소비할 전력을 공급합니다. 이것은 함선의 모든 시스템이 작동하는 데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 Avionics: 에이브이오닉스는 함선의 뇌입니다. 쓰러스트 작동에 필요한 복잡한 수학을 계싼하고 표적을 추적 및 식별하여 제어하고 포탑 인공지능을 지원하고 수 많은 다른 옵션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Afterburners: 애프터버너는 저장된 연료를 소비하여 더 많은 추진력을 내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 Shield Generators: 쉴드제네레이터는 파편 및 공격으로부터 함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쉴드제네레이터는 여러가지 크기와 모양(전체용, 측면용, 앞, 뒤등등)으로 제공됩니다.
  • Intake: 인테이크는 우주에 떠돌아다니는 수소를 포획하여 수소를 수집하여 연료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 Fuel Tank: 연료가 저장되는 곳입니다.
  • Maneuvering Thrusters: 메뉴버링 쓰러스터는 pitch, roll 그리고 yaw 를 조절하는 작은 쓰러스터입니다. 고정된형태와 필요한 방향으로 회전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 Main Thrusters: 메인 스러스트는 함선의 대부분의 추력을 담당합니다.
  • 기타: 에너지 무기를 재충전을 돕는 무기 배터리, 탄약통, 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시스템, 화물을 숨길 수 있는 장치 등등... 추가됩니다.
  • Class 1 Weapon: 전방을 향해 고정되도록 장착되는 함선 무기를 의미합니다.
  • Class 2 Weapon: 고정 된 방향에서 일정한 각도로 회전할 수 있는 짐벌이 장착된 무기입니다.
  • Class 3 HardPoint: 미사일 랙이나 추가 연료탱크와 같은 다양한 하부 기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Class 4 HardPoint: 일반적으로 포탑이 장착되며 일부 배에서는 화물 공간 또는 기타 함선 시스템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자원관리

공간
이것은 별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닌 함선의 업그레이드 공간에 대해 말해볼까합니다. (역자 주. Space 를 가지고 한 말장난이네요!) 첫째 함선은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는 적절한 하드포인트를 가져야 하며 두번째는 하드포인트에게 아이템에 대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큰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작은 아이템에 비해 함선에 더 많은 무게를 주며, 틍정 방식으로 함선의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력 및 열 부하
발전기는 함선의 심장에 해당합니다. 발전기가 멈춘다면 함선은 죽은것이나 다름없습니다.(그리고 아마 조종사도 죽겠죠?) 전력은 구하기 어려우며, 넉넉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강력한 무기를 설치하여 화력을 높이시겠습니까? 아니면 추진기에 전력을 더 분배하여 추진력을 높이시겠습니까?

전력은 현대의 고성능 PC 와 마찬가지로 함선에서 열이 발생시킵니다. 함선 자체를 냉각시키지 않는다면 함선의 구성요소들이 손상되기 시작합니다. 현명한 조종사는 전투 중에 발생할 수있는 것과 같이 예끼치 못한 열 부하를 처리하기 위해 함선 스팩보다 더 월등한 냉각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시그니쳐
모든 함선은 일정한 시그니처를 생성하고 전자기파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시그니쳐는 항공 전자 시스템에서 대상을 식별하고 추적하는데 사용됩니다. 전력을 많이 사용할 수록 EM 시그니쳐가 강력해지며, 반대로 전력을 적게 사용한다면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그니쳐는 스텔스를 극대화 하거나 미사일 락온 장치를 피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들의 주된 관심사입니다.

질량
질량은 우주선의 속도와 조종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질량이 높아질 수록 방향을 빠르게 바꿀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것은 속도와 조종성을 최대화하고자 하는 조종사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CPU
함선의 구성요소를 실행하려면 고도로 전문화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필요하며 이 모든 것들이 함선의 항공 전자시스템 아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패키지는 보다 강력한 함선 식별 능력, 보다 넓은 레이더 식별 범위, ITTS 및 기타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몇몇 함선에 장착된 시스템은 정확한 작동을 위해 데이터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내구성

위험한 조건에서 작전을 수행할 경우 부품 손상을 커버할 수 있는 복원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출력 발전기는 작은 공격이나 부딪침, 또는 적 함선의 레이저로 인해 멈추면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비용및 가용성
돈(역자 주. 인 게임 머니를 뜻합니다.)을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도 재고가 없다면 부품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부품을 구매하기 위해 발품을 팔아야 할 수 있으며, 사고로 인해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이나 공급망이 붕괴되면 특정 품목을 판매하는 곳도 재고가 없어질 수 있ㅅ브니다. 플레이어는 원하는 부품을 찾기 위해 많이 돌아다녀야 합니다.

튜닝
함선 튜닝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관심거리입니다. 현실에서는 PC 오버클럭킹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장비를 혹사시키는 것을 즐기며 좋아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함선을 오버클록킹할 수 있으며 PC의 CPU와 같이 게임에서 판매되는 부품들은 균일한 성능보장을 위해 공차 범위가 존재하며 정해진 기능을 오차없이 수행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부품 고장을 각오하고 부품의 잠재된 능력을 끌어내거나 비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부품은 잠재된 능력과 함께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더 큰 시그니쳐를 발생시켜 골치를 썩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템 품질
전세계에서 45구경 권총을 생산하는 회사가 무수히 많은 것처럼 스타시티즌의 세계에서도 동급 품목을 생산하는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아이템이 동일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제조업체는 저렴한 장비를 대량 생산하거나 현지화된 무기를 생산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값싼 장비는 효율이 낮고 내구성이 낮으며 쉽게 과열되는 경향이 있지만 매우 저렴하고 가용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최고 품질의 무기들은 일부 UEE 시민과 군대를 위해 예약되었을 수 있으며 이러한 품질을 제공하는 제조사들은 더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생산합니다.

자, 호넷을 스텔스화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여러분은 가능한 열 방출이 최소화 되어 시니그쳐가 적게 발생되는 부품을 구입할 것입니다. 시그니쳐가 나오지 않는 얇은 보호막, 데미지는 적지만 발열량이 적게드는 레이저, 추진이 느리지만 열방출이 적은 추진기등등... 여러분은 스텔스 성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아마, 어느 회사가 발열량이 낮고 데미지를 높게 줄 수 있는 레이저를 만들었거나, 어느 해적들이 쉴드를 해킹했다고 했다면 여러분은 그것들을 얻기위해 달려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장비 테스트
이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은 기계식 시스템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오버클록킹을 하기 전까지 부품의 완벽한 스펙을 발견하지 못합니다. PC 오버클록킹이나 자동차 튜닝처럼 우연한 요소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오버클록킹에 실패하여 고장난 부품을 우주 공간에서 수리하지 못하고 버려야하거나 함선이 고장난 상태에서 해적을 만나는 것은 결코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격납고에 테스트 장비를 추가하고 성능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항공 전자 장비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UEE 의 경찰과 국경 경비대는 영해내에서 조종사의 안전과 국가의 안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함선을 스캔합니다. 일부 최고 품질의 부품들은 UEE 시민들에게만 허용되며, 다른 일부는 완전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등을 무시하는 조종사들에게 경찰과 해안경비대는 벌금을 부과,밀수품을 압수 등 적법한 절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타시티즌 공식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번역: L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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